자가 재생산(self – Renewal)
줄기세포는 세포분열을 통해 자기와 동일한 형태와 능력을 가진 줄기세포를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으로 우리 몸에 이식된 줄기세포는 적은 양으로도 신체 조직이나 기관을 재구성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재생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분화유연성(Plasticity)
줄기세포는 미분화 상태로 존재하다가 인체의 필요에 의해 구조 및 기능이 다른 줄기세포로 변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 세포가 가지고 있던 분화 프로그램과 다른 종류의 세포로 분화가 가능하여 신체조직에 손상이 발생하면 인체 다른 부위에 있던 줄기세포가 몰려와 손상된 조직으로 변하여 손상된 조직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호밍효과 (Homing Effect)
줄기세포는 우리 몸 속에서 줄기세포가 필요한 인체 조직으로 스스로 찾아가는 능력이 있습니다.
줄기세포를 정맥으로 투여하였을 경우, 혈액을 타고 우리 몸 속을 돌다가 복원이 필요한 손상된 부위로 알아서 이동하여 손상된 장기를 재생 치료합니다.
줄기세포는 우리 몸 속에서 자연상태로 존재하는 자연 줄기세포와 난자나 세포에 인위적인 조작을 통해 만들어지는 인공줄기세포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줄기세포를 활용한 치료는 손상된 조직이나 기관을 대체하거나 절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속에 존재하는 생명의 근원으로부터 조직과 장기를 되살리는 첨단 재생의학으로 환자 자신의 줄기세포를 활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고,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줄기세포치료제는 환자의 몸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를 채취하여 치료에 충분한 양으로 특수 멸균시설에서 배양하여 다시 환자의 몸에 주입하여 병증을 치료하는 환자 맞춤형 의약품입니다.
* 한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 등 선진국가에서는 줄기세포치료제를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하여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체에 직접 투여되기 때문에 수 차례의 인체 임상시험과 식품의약안전청의 승인, 선진화된 GMP 제조시설에서 생산된 제품만을 줄기세포치료제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치료가 불가능했던 많은 난치병들을 줄기세포치료제를 통해 정복해가고 있습니다.